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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파이썬 공부

파이썬 1장(컴파일러, 인터프리터, print, 출력, 함수, 사칙연산)

by MRG 2020.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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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드디어 파이썬 진행하게 되었네요^^
어떻게 시작하지?라는 고민으로 c언어랑 스크래치만 올렸는데
이제부터는 파이썬도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c언어를 공부하고 오신분들도 있겠지만, 
파이썬으로 처음코딩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번 파이썬에 목표는 게임 만들기로 정하지만,
정말 쉽게 파이썬을 접근하고 공부하는 방식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를 배우신분들은 정말 쉬울 수도 있겠네요.



▣ 먼저 코딩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해야겠지만,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코딩이 무엇인지에 대한 부분을 모르시는분이나
컴파일에 대한 부분을 모르시면
c언어 1장 부분을 공부하고 와주세요~~
코딩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



▣ 그럼 여기서는 파이썬으로 바로바로 진행하겠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은 

 

▣ 파이썬을 검색하셔서

 

▣ 여기에서 제공하는 파이썬 3.8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설치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모르시는 분은 인터넷을 통해서 찾아보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 프로그램이 설치가 완료가 되었으면 이렇게 IDLE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저는 3.8 기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자 이렇게 프로그램을 열면 이런 창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왜 검은색인지 궁금하시죠?
저는 테마를 다크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눈이 덜 아프더라고요 저는 ^^;;
자 지금부터는 환경을 설정해줄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여기 프로그램에 컴퓨터한테 명령을 줄 겁니다.
문자로요.
그렇기 때문에 우선 개발하기 쉽게 
우리가 작성할 글에 글꼴과 크기, 배경색을 바꿔보겠습니다.

 

▣ 옵션에서 이렇게 Configure IDLE를 눌러주시면

 

▣ 폰트를 설정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저처럼 글꼴을 Consolas로 바꿔주세요.
그 이유는 나중에 아시게 되겠지만
일반 글꼴로 하게 되면,
숫자 0, 영어 o, I(아이)와 l(엘)에 차이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백 슬레쉬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가 코딩을 나중에 계속 쓰고 읽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에 환경에 맞게 
제공한 폰트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사이즈는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사이즈로 지정해주세요.



▣ 그리고 저처럼 테마를 다크로 하고 싶으신 분은

▣ 옆에 메뉴에서 IDLE Dark 테마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함수나 변수를 구분할 때에 색도 내가 원하는 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가 배운 게 없기 때문에 이건 그냥 두겠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셨으면
Apply로 적용을 하고 ok를 눌러주세요.

 

▣ 이제 한줄한줄 컴퓨터한테 명령을 해보겠습니다.
10, 20, 30 각각 숫자를 입력한 다음에 엔터를 눌러보세요.
그럼 바로바로 컴퓨터가 출력을 해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랑 채팅하는 거 같죠?
이걸 언터프리터 방식이라고 합니다. 



▣ 나무 위키에서 코드를 한 줄씩 읽어 내려가며 실행하는 프로그램. 컴파일러와는 대조적이며, 이 방식을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말 많다. 대표적인 것이 Python이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대부분이 인터프리터 언어다. 줄잡아 70% 이상이 인터프리터 언어라 경쟁도 치열하다. 인터프리터는 자체적으로 실행기능이 없기 때문에, 목적 프로그램(. exe)을 만드는 곳만 컴파일러 언어를 사용하고 대부분 코드를 인터프리터 언어로 짜는 식으로 결합하는 경우가 많다. 컴파일러 언어는 C언어 계열 언어 정도이지만 인터프리터 언어는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CSS, 자바스크립트, HTML,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 그리고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 중 Python, Java, Ruby, 스크래치 등등 넘쳐난다.



▣ 이렇게 이야기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건 
한 줄씩 읽어 내려가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엔터를 누르는 순간 컴파일러 방식과 다르게 
한줄한줄 바로바로 명령을 수행하게 됩니다. 



▣ 그런데 한글로 안녕하세 요로를 하고 엔터를 하면 
오류가 나오게 됩니다. 
찾을 수 없다고 나오죠??



▣ 그건 우리가 c언어에서 코딩이란 이 부분에서 공부한 것처럼 
컴퓨터는 문자를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들을 코드를 통해서 
숫자로 문자를 그려주게 되는데, 
그걸 해주려면 이게 문자다고 
컴퓨터한테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 이렇게 문자 양 옆에 '작은따옴표를 두 개 넣거나
"큰 따옴표를 넣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문자라는 걸 컴퓨터가 인식하고 문자를 출력해주게 됩니다.
넣지 않으면 함수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위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건 처음에 ' 작은따옴표였는데 끝에 "큰 따옴표로 주면 안 됩니다.
둘 다 동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이 부분은 c언어랑 다릅니다.
c언어를 배우시는 분은 파이썬이랑의 차이를 주의해주세요.
여기서는 문자 하나 문자열을 따옴표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둘 다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를 쓰든 상관없다는 거 잊지 마세요.

 

▣ 이렇게 연산도 가능합니다.
더하기와 빼기는 우리가 본 것과 동일하지만 
/은 나누기, % 은 나누기를 한 나머지, **은 제곱을 의미합니다. 
그럼 곱하기는 무엇일까요?
* 이것입니다. 
직접 하나하나 연산을 해보세요.

 

▣ 또 여기서 중요한 거 
컴퓨터도 연산에 우선순위라는 게 있습니다. 
이건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와 *가 있으면 *를 먼저 합니다. 
그럼 더하기를 먼저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위에서처럼 ()를 넣어주면 됩니다. 



▣ 이점 꼭 기억해주세요!!!
컴퓨터에도 연산자 우선순위라는 게 있습니다. 
강조를 두 번 했습니다 ^^ 꼭 꼭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모든 걸 연산합니다. 
직접 하나하나 해보세요.



▣ 자 이번에는 인터프리터 방식이 아닌 
컴파일 방식으로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한줄한줄 하는 게 아니라
코딩을 해주고 
한꺼번에 번역을 해서 
실행하는 걸 컴파일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당연히 나중에 게임을 만들 때에도
한꺼번에 실행을 해줘야겠죠? 

 

▣ File에서 new를 누르면 이름을 정하라는 게 나옵니다.
이건 우리가 RUN을해서 명령서를 저장해서 실행할 파일을 만들 때 정하는 이름입니다.
test라고 이름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 그럼 이렇게 아까와 다르게
아예 빈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이제 우리가 컴퓨터한테 명령을 해줄 코딩을 넣어주면 됩니다. 
아까처럼 안녕하세요를 넣어볼까요?

 

▣ 그런데 엔터를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그건 컴파일 방식으로 진행해라라는 명령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창은 컴파일 방식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 이렇게 RUN에서 RUN Module를 클릭하면

▣ 아까 보았던 인터프리터 방식에 창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아무 결과가 안 나오죠?
왜 그런지를 정말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무언가 출력해줘
보여줘라는 말이 없이
그냥 "안녕하세요"라고만 문자 값을 넣었기 때문에
입니다.
컴퓨터는 해석한 걸 보고 그냥 아무것도 안 했겠죠?



▣ 그럼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컴퓨터한테 안녕하세요를 보여줘라는 명령을 해줘야 합니다. 
그건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 print라는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라는 건 우리가 나중에 함수 장을 할 때 자세히 진행하도록 하고,
print()를 하게 되면 () 괄호 안에 있는걸 
출력해서 보여줘라는 명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저 함수가 있기에 우리가 많은 코딩을 하지 않고
간단하게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프린트 기기로 종이를 인쇄 출력을 하죠?
그 약자랑 같습니다.
자 이렇게 괄호 안에 "안녕하세요"문자 값을 넣어주고

 


▣ RUN을 하게 되면

 

▣ 안녕하세요라고 출력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까 숫자들에 연산도 이렇게 print함수를 사용해서 출력할 수 있겠죠?

 

▣ 이렇게 print를 여러 개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여러개 하는 방식도 있지만 그건
다음장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직접 하나하나 위에 연산들을 출력해보셔야 합니다. ^^



▣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들 겁니다.
인터프리터 방식은 왜 엔터를 누르면 바로 됐는가?
아까 이야기했듯이
인터프리터방식은 한줄한줄 해석해서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엔터를 누르는 순간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 print함수가 내장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여기서 또 팁을 드리면 print는 함수라고 했는데
함수에 공통점은 print() 괄호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문자를 작성했을 때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가 없으면
함수라고 해석하고 명령을 수행합니다.
아까 그래서 그냥 안녕하세요를 입력했을 때
찾을 수 없다고 경고 메시지가 나온 겁니다.



▣ 자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파이썬으로 출력하는 걸 공부해보았습니다.
직접 위에 있는 실습들은 하나하나 해보셔야 하고,
제가 이야기했듯이 
컴퓨터도 연산에 우선순위가 있다는 점
함수는 괄호를 사용한다는 점 
인터프리터, 컴파일 방식이 이렇다는 점 등을 기억해주세요.
정말 쉽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제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한 부분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코딩은 명령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걸 읽고 다시 고치는 것도 너무 중요합니다.
그러니 코딩을 꼼꼼하게 읽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위에 있는 모든 실습은 숙제입니다 ~~
꼭 해주세요.



▣ 질문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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