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ODING STUDY ]/》코딩이야기

코딩공부 시작하기(*꼭 읽어주세요)

by MRG 2020. 4. 3.
728x90
반응형

▶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코딩 강사 및 1인 게임 개발자인 MRG라고 합니다. 

우선 코딩 공부하기에 앞서 간단한 제 소개와 저는 컴퓨터 및 코딩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이 블로그는 어떤 블로그이고 앞으로 어떤 계획으로 글을 올릴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딱 여기까지 보시면 아 오리엔테이션이구나...

의미 없겠다 다음 글 읽어야지라는 생각으로 넘기시는 분들이 있을 줄 압니다. ^^

백번 저도 이해합니다. 

글을 그냥 읽지 않고 넘기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들어 보시고 많이 공감하실 겁니다. 그리고 그런 고민으로 들어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코딩이 왜 이렇게 어렵지, 왜 실력이 안 늘지?,  왜 이렇게 코딩이 재미없지?

유튜브 영상도 보고 학원 그리고 과외까지 다 해봤는데 왜 프로그램 하나 못 만들까?...라는 고민하실 겁니다.

 

▣ 저도 그랬습니다 !!!

저도 고등학교부터 대학까지 그리고 학원에서까지 공부했지만 그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블로그로 함께 배우고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를 만든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코딩은 어렵습니다. 네 많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즐기는 재미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런 아이들을 가르치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게 가르칠지 연구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 그럼 잠깐 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코딩 공부하면서 이야기하겠지만 코딩을 잘하려면 읽는 습관을 잘 드려야 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코딩은 컴퓨터한테 우리에 생각을 정리해서 명령서에 명령을 적어 명령을 해주는 것입니다.

(*코딩이라는 용어는 많은 의미가 있지만 이건 제 주관적으로 정리한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가 그 명령서를 보고 명령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 명령이 문제가 있다면 우리는 그 명령서를 다시 보고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유지보수라는 겁니다. 

게임을 만들면 만드는데 최소 1년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출시를 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럼 만든 기간 1년 동안만 운영할까요? 아닙니다. 그 만든 회사가 망할 때까지 운영합니다. 1년, 3년 5년 더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문제가 있으면 계속해서 만든 코딩 명령서를 확인하고 읽고 수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제대로 읽는 훈련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C언어 공부에서 다시 이어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꼭 글을 꼼꼼하게 읽고 파악하는 훈련을 하시면서 읽어주세요. 저도 코딩을 가르치는 사람이지만 매일 읽는 훈련을 합니다. 정말 힘들고 재미없지만 코딩 실력에 연관이 있습니다. 

 

 

▶ 자 그럼 제 소개부터 정식으로 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코딩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4년 좀 넘었고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4년이지 제가 방과 후에서 가르치는 일은 중간중간 계속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제가 코딩을 공부한 건 고등학교 때부터 입니다. 그 전 초등학교부터 컴퓨터학원을 다니긴 했지만 코딩은 배우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때부터 배운 거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진행했지만 그때 코딩 교육에 방법은 대부분 암기식, 주입식이었습니다. 자 HelloWorld 해보세요. 자 이렇게 출력이 됩니다. 그럼 함수 뭐뭐 인수, 인자, 호출자 등등 무슨 말인지도 모른 용어들을 사용하면서 정말 정말 재미없게 교육을 했었습니다. 모든 곳이 그런 건 아니겠죠. 하지만 대부분 이런 분위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대학에서 C언어, C++까지 배웠지만 전혀 전혀 기억도 나지 않고 도움도 안 됐습니다. 당연히 프로그램은 시도도 못했고요.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그랬습니다. 학교에서 하니깐 억지로 하는 모습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저는 OA, 포토샵, 웹 등 다른 다양한 프로그램 자격증에 더 집중했고 여러 일을 병행하면서 지냈습니다. 당연히 중간에 방과 후로 컴퓨터를 가르치기도 했고요. 

그러다가 제가 아는 교수님이 계셨는데 그분이 스크래치 책에 저자셨고 교육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 추천해주시고 공부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으로 스크래치를 공부했지만 너무 재미가 없어서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목적이 생긴 저는 더더 깊이 있게 스크래치를 공부했고 누구보다 스크래치를 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들어 혼자 독학을 했지만 너무 어려웠고 매번 실패했습니다. 그러다 과외를 알아봤고 게임이라는 예제를 통해 유니티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더 깊이깊이 알고 싶다는 의욕에 C언어, C#, 파이썬 등을 공부하였고 방과 후에서 코딩을 가르치다가 지금은 학원강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몇 주 전에 모바일 게임도 출시했습니다. 

 

▶ 다크 좀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RG.DarkZombie

 

간단하겠지만 제 소개와 그리고 어떻게 공부했지도 더불어 이야기한 거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코딩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코딩을 쉽게 배우고 가르치는 목표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가 저에 경험과 제가 공부하는고 연구한 것과 그리고 많은 강사님들과 선생님들에 좋은 장점들을 모아서 이 블로그에 제가 여기서 강의한다라는 생각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건 저는 어려운 용어를 안 좋아합니다. 

되도록 풀어서 이야기할 거고 그렇다고 깊이 없게 코딩 수업을 하지는 않습니다. 

천천히 조금씩 깊이 있고 정말 쉽게 한다는 목표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렇다고 제가 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꼭 명심하셔야 할게 어떤 강사에 말도 정답은 아닙니다. 저는 코딩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코딩은 컴퓨터에 한 테 우리에 생각을 정리해서 명령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가 생각이 다르고 방법이 다르고 더 좋은 방법이 또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더 좋은 방법을 찾아서 이게 정답이라고 안주하지 말고 계속 공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도 매일 공부하고 있습니다. 많은 좋은 강사님들에 자료도 보고 영상도 보고 책도 보고 있습니다. 

 

함께 공부한다라는 생각으로 이 블로그에 글을 봐주시고 피드백이나 어려 이야기들도 많이 달아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에 최종 코딩 수업에 마지막은 항상 게임을 만드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점 꼭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고 제가 아무래도 강의랑 게임 제작이랑 여러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글을 올리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그래도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글을 꼼꼼하게 읽으신 분들 코딩도 이렇게 읽으시면 실력이 향상될 거라 생각합니다. 

질문은 sonjjj9408@naver.com 여기에 보내주시면 제가 보는 즉시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했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

'[ CODING STUDY ] > 》코딩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vs C++ 입출력 차이  (0) 2022.12.08
API란 무엇을까요?  (0) 2022.08.15
Visual studio 단축키  (0) 2022.07.28
첫번째 게임 [다크좀비]  (1) 2022.05.25
두번째 게임 [DarkPlace]  (1) 2021.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