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장에서는 MAX, MIN, Clamp 블루프린트 함수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 먼저 num1, num2 변수를 생성합니다.
자료형은 integer로 지정하고 변수의 값인 Default Value를 num1 = 10, num2 = 20로지정합니다.
▣ 그리고 노드바탕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Max, Min을 각각 검색하면 이렇게 MAX와 MIN에 관련된 여러 함수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Integer)로 구분하는 Max, Min 함수를 가지고 옵니다.
▣ 그리고 Max, Min 블록 함수 왼쪽에 첫 번째 두 번째 원에 각각 num1, num2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Max, Min 블록 함수 오른쪽원에 있는 반환값을 FormatText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PrintText에 In Text를 연결을 하고 Event BeginPlay를 PrintText에 연결한 다음에 컴파일 저장을 하고
▣ 씬 화면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num1, num2의 Max, Min 값이 구분되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anch함수, <, > 관계연산자의 bool형 값으로 구분하여 조건문을 만들어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블루프린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함수로 Max, Min값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활용 부분에서 예를 들면
▣ 게임에서 1번 키를 눌러 playerHp를 +10을 하는 코드를 작성한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playerHp는 Max값은 100입니다. Branch 함수와 관계연산자를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해도 되지만,
이렇게 MIN함수를 사용하여 변수의 값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위에 코드를 완성하고 컴파일 저장을 한 다음
▣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고 1번 키를 누르면 이렇게 100 이상으로 커지지 않고 제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MAX, MIN 함수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 Clamp라는 함수입니다.
노드바탕화면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Clamp를 검색하면 이렇게 많은 코드들이 나오는데
Integer에 관한 Clamp를 가져오겠습니다.
▣ MIN함수 자리에 Clamp 함수 블록을 놓고 Value에는 Num1에 SET에 반환값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Clamp에 Min과 Max을 지정해서 0~100까지만 값을 더할 수 있게 지정합니다.
코드를 완성했다면 컴파일하고 저장을 한 다음에
▣ 1번 키를 클릭하면 이렇게 100이 제한되어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nderingAndGraphics/Materials/ExpressionReference/Math/
▣ 함수에 대한 부분은 위에 언리얼엔진 API를 보시면 많은 자료들이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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