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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5 ]/- 언리얼엔진5 공부

언리얼엔진5 7장 [AND, OR, NOT, branch]

by MRG 2023.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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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번장에서는 블루프린트에 논리연산자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 LevelBluePrint에서 두 개의 변수를 생성합니다.

playerPower, playerLevel로 이름을 각각 지정하고 자료형을 Integer로 지정합니다. 

playerPower에 기본값을 100으로 

 

▣ playerLevel 기본값은 5로 지정합니다.

 

▣ 다음에 변수를 각각 Get 하여 바탕에 넣어주시고 바탕에서 오른쪽마우스 클릭하여  > 관계연사자를 가지고 옵니다.

 

▣ 그리고 노드바탕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bool이라 검색하겠습니다.

그럼 Boolean에 관련된 논리연산자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 먼저  AND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 위에 이미지처럼 AND 블록에 왼쪽 원에 두 개의 관계연산자에 빨간 원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Branch에 연결했습니다.

그럼 > 관계연산자의 결과가 AND에 input이 되고 다시 AND연산자로 연산을 하고 ouput결과가 Branch에 input이 됩니다.

AND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를 전달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코딩 후 컴파일 저장을 한 후에 

 

▣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초보입니다가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는 두 개의 조건이 맞아야 True이기 때문에 playerLevel가 2보다 커다란 조건이 맞지만

playerPower값이 120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한 개라도 False가 있어서 초보입니다가 출력되었습니다.

 

▣ 이번에는 OR연산자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AND연산자를 삭제해 주시고 OR연산자를 연결합니다.

OR연산자는 둘 중에 한 가지라도 True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코드를 완성하고 컴파일 저장을 하고 

 

▣ 씬 화면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고수입니다가 출력됩니다. 

playerLevel에 대한 관계연산자가 True이기 때문에 이렇게 결과가 나왔습니다. 

 

▣ NOT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playerPower 관계연산자에 NOT을 연결합니다.

컴파일 저장을 하고

 

▣ 씬에서 플레이를 하면 고수입니다가 출력됩니다. 

NOT 연산자는 True 값일 때 False를 반환하고 False값일 때 True를 반환합니다.

playerPower 값이 120보다 크지 않았기 때문에 False값으로 나오고 여기서  NOT연산자로 다시 연산하여 

True로 반환합니다. 

 

▣ 다시 정리하면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맞으면 True

OR 연산자는 둘 중에 한 개라도 맞으면 True

NOT 연산자는 False이면 True, True이면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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