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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5 ]/- 언리얼엔진5 공부

언리얼엔진5 15장 [함수]

by MRG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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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번장에서는 함수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Content Drawer메뉴에서 Content폴더에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해서 Buleprints에 Buleprint Function Library를 클릭해서 함수를 생성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함수의 이름을 Sum이라고 하고 더블클릭을 하여 함수 편집 메뉴에 들어갑니다.

 

▣ 그런 다음에 왼쪽에 보면 FUNCTIONS메뉴가 있는데 여기에서 함수 이름을 Sum으로 바꾸고

Details메뉴에서 Inputs 메뉴에 + 버튼을 클릭하여 2개의 매개변수를 생성하고 num1, num2 이름으로  integer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Outputs메뉴에서 한 개의 sum 반환형 변수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위에 코드처럼 num1 + num2를 더 한 값은 sum에 output 반환형에 연결합니다.

코드를 완성했다면 컴파일 저장을 하고

 

LevelBluePrint에 돌아가서 노드바탕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Sum을 검색합니다. 그럼 함수 Sum이 나옵니다.

 

▣ 그럼 Sum함수가 생성되는데 여기에 input에 num1, num2를 각각 지정해 주고 sum을 PrintText에 연결합니다. 

코드를 완성하고 컴파일 저장을 하고

 

▣ 씬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200이 출력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시 Sum함수에 돌아가서 또 다른 함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FUNCTIONS에 +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를 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Multiply라고 이름을 지정하고 아까와 동일하게 input, output을 지정한 다음에 곱하기를 연산합니다. 

컴파일 저장을 하고 

 

▣ LevelBluePrint로 돌아가서 Multiply를 검색합니다. 그럼 Sum안에 Multiply 함수가 있습니다. 

 

▣ 이걸 활용하여 아까 만들었던 코드에서 추가 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코드를 완성하고 컴파일 저장을 한 후에

 

▣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더한 값과 곱한 값이 출력됩니다.

 

▣ 다시 Sum함수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LOCAL VARIABLES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지역변수라는 뜻인데 이건 함수 안에서만 사용 가능한 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함수가 끝나면 삭제되고 스택영역에 저장됩니다.

이 LOCAL VARIABLES와 매개변수 input변수를 SET을 하기 위해서는 

 

▣ 위에 방법처럼 진행하면 됩니다.

inputs 변수인 num1을 끌어서 노드 바탕에 두고 Set by라고 검색하면 위에 이미지처럼 Set By-Ref Var가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LOCAL VARIABLES을 SET 할 수 있습니다. 

INPUT에 num1에 값을 LOCAL VARIABLES에 number1에 SET 하겠습니다. 

그렇게 컴파일 저장을 하고

 

▣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아까와 동일하게 출력됩니다. 

LOCAL VARIABLES에서 중요한건 함수 내에서 변수의 값을 바꾸더라도 다른 함수에 있는 변수에 값은 바뀌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장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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