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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언리얼엔진5 공부

언리얼엔진5 33장 [마우스 회전]

by MRG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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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번장에서는 마우스회전 블루프린트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 저번장에서 사용했던 Player를 사용하겠습니다. 

Player는 플레이어컨트롤러입니다. 

 

▣ 먼저 Edit메뉴에 Project Settings를 클릭하고 

 

▣ Input 메뉴에서 Axis Mappings를 추가합니다. 

MoveMouseX, MoveMouseY라는 이름으로 두 개를 추가하고 각각 입력을 Mouse X, Mouse Y로 지정합니다. 

 

▣ 그리고 Player Event Graph에서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블루프린트를 완성합니다. 

아까 만들었던 MouseX, MouseY Axis를 불러오고 Add Controller Input 회전함수를 가져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왜 Pich와 Yaw를 사용하는지 잘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Get Actor Rotation함수를 가져와 출력핀에서 X, Y, Z를 풀어서 보면 

X는 Roll, Y는 Pitch, Z는 Yaw라고 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ouse X는 Yaw인 Z 값으로 회전을 하고 Mouse Y는 Pitch인 Y로 회전해야 합니다. 

컴파일 저장 후

 

▣ Components메뉴에서 SpringArm에 디테일메뉴에 CameraSettings에 Use Pawn Control Rotation을 체크합니다. 

그래야 카메라가 우리가 입력한 마우스 회전에 따라 회전합니다. 

컴파일 저장 후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에 마우스를 회전하면 카메라가 회전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꼭 Transform에 Rotation에 X, Y, Z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Roll인지 Yaw인지 나옵니다.

이걸 직접 값을 바꾸면서 어떻게 회전하는지 눈으로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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