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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스크래치 공부

스크래치18장(조건문2, 연산자, 관계연산자, 비교연산자, 논리연산자)

by MRG 2020.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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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저번 시간에 숙제해보셨나요?
창작 게임도 잘 만들어보셨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창작 게임을 만들다가 궁금하신 사항이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 오늘은 조건문 두 번째 장으로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를 한 번 더 
집중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연산 블록에 가면 이렇게 관계 연산자, 비교 연산자라고 불리는 연산자가 있습니다. 
텍스트 언어에 대표적으로 c언어에서는 == 같다, >= 이상, <=이하라는 것도 있지만
스크래치에서는 저렇게 3가지로만 관계 연산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  > 연산자를 사용해보겠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네 조건에 결과가 참이기 때문에 안녕!이라고 말을 하게 됩니다. 
크다 작다를 표현할 때 >, < 기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 같다는 기호도 조건이 참이면 안녕이라는 말을 하겠지만,
40과 50은 다르기 때문에 거짓을 주고 조건 안에 있는 블록을 작동하지 않습니다. 

▣ 둘 다 단순한 예제이지만 꼭 직접 다른 값을 비교하여 연산해보고 결과를 확인해주세요.

 

 

 

▣ 이렇게 직접 입력한 숫자를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정된 x, y 값, 크기, 방향, 음량, 변수 등등에 블록을 직접 넣어서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 직접 위에 있는 블록 정보들을 사용하여 숫자를 넣고 비교해서 결과를 출력해보세요.

 

 

 

▣ 이번에는 논리 연산자 3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 이 표는 c언어에서 사용하는 논리 연산자입니다.
우리 스크래치에서도 똑같습니다. 
그리고(AND)
또는(OR)
이 아니다(NOT)
입니다. 
그리고는 둘 다 맞아야지만 참을 주게 됩니다.
또는은 둘 중에 하나가 맞거나 둘 다 맞으면 참 주게 됩니다.
~이 아니다는 무조건 그 반대라고 했죠?
참이면 거짓을 거짓이면 참을 주게 됩니다.
c언어 기반으로 스크래치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숙지하시면 나중에 c언어를 할 때 더 시너지 효과가 나올 거 같습니다. ^^
그러니 꼭 한번 읽어주세요.


▣ 자 그럼 먼저 그리고 연산을 사용해볼까요?

 

▣ 이렇게 코딩을 하고 깃발을 누르면 
안녕!이라고 말을 합니다. 
관계 연산자 둘다 조건이 맞기 때문에 작동하겠죠?
그럼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 관계연산자 하나를 틀렸기 때문에 이렇게 
안녕을 말하지 않을걸 볼 수 있습니다.


▣ 직접 그리고 연산을 사용해서 확인해주세요.
이번에는 또는 연산을 사용해보겠습니다.

 

▣ 두 가지 관계 연산이 맞으면 안녕! 을 말합니다. 
그리고 둘 중에 하나라도 틀리면 어떻게 될까요?

 

▣ 네 아까 이야기했듯이 하나라도 참이면 또는은 참이기 때문에
안녕! 을 말하게 됩니다. 

▣ 그럼 또는 에서 거짓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관계 연산 둘 다 거짓이면 됩니다.

▣ 이것도 꼭 직접 값을 바꿔서 확인해주세요.
이번에는 ~아니다 연산을 사용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관계 연산자에 값이 참이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거짓으로 연산을 바꾸게 되면

 

▣ 이렇게 거짓이 되기 때문에  참을 주고 안녕! 을 말하게 됩니다. 


▣ 이것도 직접 해보세요.

 

▣ 자 오늘도 이렇게 알고리즘 순서도를 복습하겠습니다.
조건문을 만들 때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는 꼭 사용하기 때문에,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시는걸 매번 연습하셔야 합니다.
그게 계속 연습이 되면 나중에는 자동으로 
여러분들 머릿속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있을 겁니다.
그때까지는 몇 년이 걸리더라도 꼭 작성하는 습관 들려주세요.

 

 

 

 

▣ 오늘 연습문제입니다. ^^
점프게임인데 어떤 게임이 생각이 나죠??
네 그게임을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ㅎㅎ
어렵게 생각하시면 너무 어려운 예제라
제가 조금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플레이어가 앞으로 움직이는 게 아닙니다 ^^
그게 힌트입니다.
꼭 영상을 보고 패턴을 하나하나 파악해주시고 
알고리즘 순서도를 하나하나 설계한 후에 코딩을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원하는 장애물이나 아이템을 추가해보세요.


▣ 정말 어려워서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따로 피드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자 오늘은 이렇게 조건문에 연산들을 하나하나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여기까지 알고리즘 순서도를 꼼꼼하게 설계하시고 코딩을 하신 분들은
이제 게임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기획을 하시고 그다음에 알고리즘을 설계한 후에 코딩을 해보세요.
또한 하다가 모르시는 게 있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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