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
저번장 숙제 다 해보셨나요??
이제 알고리즘 순서도를 눈감고 하실 수 있을 거라 기대가 됩니다^^
계속 이어가셔야 합니다.
진짜 실력은 잠깐 잘하는 게 아니라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겁니다.
그러니 끝까지 우리 함께 공부해봅시다~~
▣ 오늘은 연산에서 문자열을 결합하고 길이와 요소 수 그리고 문자열을 검색하는 블록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연산블록을 가보겠습니다.
▣ 그럼 이렇게 문자에 관한 블록들이 있습니다.
결합 블록부터 하나하나 공부해보겠습니다.
▣ 형태에서 말하기 블록을 배웠죠?
여기 안에 결합하기를 넣겠습니다.
그리고 한쪽에는 랜덤 숫자는이라는 글자를 적어주시고요.
다른 쪽에서 난수를 넣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말하기 블록을 실행하면
이렇게 두 개에 문자와 숫자가 결합되어 말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 이렇게 결합하기 안에 결합하기를 또 넣어서 문자들을 섞어서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양에 번호를 넣어 그 숫자를 말하는 결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좌표뿐만 아니라 모양 번호 그리고 크기 등등
우리가 공부했던 숫자 값은 모두
결합해서 말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직접 크기라던지 좌표 등을 결합해서 말하게 해 보세요.
▣ 이번에는 몇 번째에 글자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블록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이건 아주 간단합니다.
안녕하세요.라는 글자를 적고
1번째 글자가 무엇인지를 블록으로 확인해 보면
그럼 이렇게 '안'이라는 글자를 찾아 말하게 됩니다.
▣ 포함하는가 블록은 '안'이라는 한 글자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주는
블록입니다.
'안'이라는 글자가 있으면 이렇게 true 참을 말하게 되고
▣ 글자가 없으면 false를 말하게 됩니다.
▣ 이 블록들은 모두 다 여러분들이 직접 확인하면서 어떤 블록인지를 파악해 주세요.
직접 해보셔야 합니다. ^^
이걸 이용해서 퀴즈게임을 만들 수 있겠죠?? ^^
▣ 알고리즘 순서도를 복습하겠습니다.
포함되어 있는가는
우리가 조건문에서 배웠던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 조건이기 때문이죠.
그럼 비교 도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한번 설계해 보세요.
▣ 변수까지 최종 연습문제
창작 게임입니다. ^^
저번장과 많이 비슷하지만 변수와 여러 상황에서
많은 것들이 추가했습니다.
그러니 영상을 끝까지 보시고
파악한 다음에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해 주시고 코딩을 진행해 주세요.
▣ 이렇게 변수까지 마쳤습니다. ^^
아직 연산 블록에 나누기 나머지 블록과
의 반올림 블록, 절댓값부터 연산을 하는 블록이 있습니다.
이건 우선 넘어가고
나중에 좀 더 깊이 있는 게임을 만들 때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 있으시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 Block Coding ] > - 스크래치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래치22장(리스트, 알고리즘, 창작게임) (0) | 2020.06.09 |
---|---|
스크래치21장(대답블록, 타이머블록, 조건문, 반복문, 퀴즈게임, 알고리즘) (0) | 2020.06.05 |
스크래치19장(복제하기 블록, 멈추기 블록, 창작게임) (0) | 2020.05.29 |
스크래치18장(조건문2, 연산자, 관계연산자, 비교연산자, 논리연산자) (0) | 2020.05.27 |
스크래치17장(변수, 난수) (2) | 2020.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