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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5 ]/- 언리얼엔진5 실습

언리얼엔진5 meta

by MRG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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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ta 속성설명

BindWidget UMG 위젯을 C++ 변수에 자동 바인딩
AllowPrivateAccess private 변수를 블루프린트에서 접근 가능하게 함
ClampMin, ClampMax 변수 값의 최소/최대 제한
EditCondition 특정 변수가 true일 때만 편집 가능
DisplayName 언리얼 에디터에서 표시될 변수명 변경
Tooltip 변수 설명 추가
UIMin, UIMax UI에서 슬라이더 범위 설정
OverrideNativeName 블루프린트에서 변수 이름 변경
BindWidgetOptional 위젯 바인딩이 선택적일 때 사용
ForceInlineRow UI에서 같은 줄에 표시
Categories 블루프린트에서 변수 카테고리 설정
WorldContext 블루프린트 함수에서 월드 컨텍스트 필요
CompactNodeTitle 블루프린트 함수 노드 제목 변경
ExpandEnumAsExecs Enum을 실행 핀으로 확장
DevelopmentOnly 개발 환경에서만 실행

 

 

 

 

 

▣ meta란?
- meta는 Unreal Engine의 UPROPERTY와 UFUNCTION 매크로에서 추가적인 메타데이터를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 즉, 특정 속성을 지정하여 언리얼 엔진이 해당 변수나 함수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BindWidget - UMG 위젯을 C++ 변수에 자동 바인딩
- UMG(언리얼 모션 그래픽)에서 만든 버튼을 C++ 변수에 자동으로 연결하고 싶을 때 사용.
- 조건: UMG에서 버튼 이름이 HostButton이라면, C++ 변수명도 동일해야 자동 바인딩됨.

▣ AllowPrivateAccess - private 변수를 블루프린트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설정
- private 변수를 블루프린트에서 읽고 싶을 때 (BlueprintReadOnly와 함께 사용).
- 보안상 private으로 유지하면서 블루프린트에서 값을 읽을 수 있도록 허용.

▣ ClampMin, ClampMax - 변수의 최소 및 최대값 제한
- 게임 에디터에서 속성 값을 편집할 때, 최소/최대 범위를 강제하고 싶을 때 사용.

▣ EditCondition - 특정 변수가 true일 때만 편집 가능
- 특정 변수가 활성화되었을 때만 다른 변수의 값이 조정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싶을 때.

 

UPROPERTY(EditAnywhere, meta = (EditCondition = "bEnableFeature"))
bool bEnableFeature;

UPROPERTY(EditAnywhere, meta = (EditCondition = "bEnableFeature"))
float FeaturePower;

 

▣ DisplayName - 변수의 에디터 내 표시 이름 변경

-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협업할 때 변수명을 더 직관적으로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

 

▣ Tooltip - 변수 설명 추가

- 언리얼 에디터에서 변수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다른 개발자가 변수의 용도를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싶을 때.

 

▣ UIMin, UIMax - UI 슬라이더의 최소/최대 범위 설정

- 슬라이더로 값을 조정할 때, UI에서 허용하는 범위를 지정하고 싶을 때.

 

▣ OverrideNativeName - 블루프린트에서 표시될 이름 변경

- 블루프린트에서 C++ 변수의 표시 이름을 변경하고 싶을 때 사용.

 

▣ BindWidgetOptional - 위젯 바인딩이 선택적일 때

- 위젯이 존재하지 않아도 에러 없이 실행되도록 만들고 싶을 때.

 

▣ ForceInlineRow - 변수들을 같은 줄에 표시

- 여러 변수를 에디터 UI에서 같은 줄에 표시하고 싶을 때.

 

▣ Categories - 블루프린트에서 변수 카테고리 설정

- 블루프린트에서 변수들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하고 싶을 때

 

WorldContext - 함수를 블루프린트에서 사용할 때 월드 컨텍스트 필요

- 블루프린트에서 UWorld가 필요한 함수에서 사용.

 

▣ CompactNodeTitle - 블루프린트 노드의 제목을 변경

- 블루프린트 함수의 노드 제목을 짧고 간결하게 표시하고 싶을 때.

 

▣ ExpandEnumAsExecs - 열거형을 실행 핀으로 확장

- 블루프린트에서 Enum을 실행 핀으로 확장하고 싶을 때.

 

DevelopmentOnly - 개발 환경에서만 실행

- 게임을 빌드할 때 디버그 모드에서만 실행하고, 릴리즈 빌드에서는 제외하고 싶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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