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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스크래치 공부

스크래치22장(리스트, 알고리즘, 창작게임)

by MRG 2020.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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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저번 시간에 숙제 다 하셨나요??~~
여러분들에 숙제와 창작 게임들을 보고 싶네요~~
혹시 게임을 만들다가 도움이 필요하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그럼 오늘은 리스트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 리스트는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변수를 만들때 
여러 개에 값이 있으면 관리하기도 어렵고
너무 많은 변수들을 만들면 코딩도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어려움이 많죠?
그럴 때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여러 개에 변수를 한꺼번에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이렇게 변수 블록 밑에 보면 리스트 만들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그럼 변수와 동일하게 이름을 정하는 영역과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사용, 이 스프라이트에서만 사용이라는 선택 부분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변수를 공부할때 전역 변수, 지역변수를 이야기를 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은 변수부분을 다시 공부해주세요.
우리는 모두 다 공유할수 있는 전역 변수 리스트를 사용하겠습니다. 
리스트에 이름은 정답이라고 정해주세요.

 

▣ 그럼 이렇게 리스트에 관한 많은 메뉴들이 생성된 걸 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추가블록은 말 그대로 리스트 안에 서울이라는 변수를 추가해주는 블록입니다.
서울이라고 입력을 해주고 추가를 해보면
리스트 안에 서울이라는 변수가 생겨난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록을 살펴보죠.

 

▣ 몇번째 항목 삭제하기는 내가 지정한 리스트에 정한 숫자 번째 항목을 삭제하는 블록입니다. 
1번째 항목을 삭제해보겠습니다.
그럼 아까 만들었던 변수값 서울이 삭제되었습니다.
또 다음블록을 살펴보겠습니다.

 

▣ 자 이번에도 다시 2개에 리스트를 추가하고 항목 모두 삭제하기 블록을 사용해보겠습니다.
그럼 리스트안에 있는 모든 블록이 삭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록을 사용해보겠습니다.

 

▣ 4개에 리스트를 추가하고 넣기 블록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이름값은 치킨이라고 하고 항목에 번째는 2번째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을 해보면,
2번째 리스트에 있는 값이 뒤로 밀리고 2번째 항목에 치킨이라는 리스트 값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록을 사용해보겠습니다.

 

▣ 바꾸기블록은 아까 넣기 블록과 다르게 
지정한 항목에 있는 리스트값에 내가 정한 값을 덮어버리는 블록입니다.  
아까 치킨이라는 리스트 값에서 광주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값을 확인하는 블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블록은 내가 지정한 숫자번째 항목에 무엇이 있는지를 값을 받아오는 블록입니다. 
2번째에 광주라는 리스트값이 있기 때문에
그 값을 보여주게 되죠?
그럼 리스트값에 위치를 확인하는 블록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 이렇게 대구라는 리스트에 값이 어디 항복 번째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는 블록입니다. 
대구가 5번째 있기 때문에 5라는 값을 주게됩니다. 

 

▣ 자 이 블록은 리스트에 값이 몇개 있는지를 
반환해주는 블록입니다. 
지금 총 5개가 있으니 5에 값을 주게 됩니다.

 

▣ 이 블록은 부산이라는 리스트에 값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주는 검색과도 같은 
블록입니다.
부산이라는 리스트에 값이 있기 때문에 
true를 주게 됩니다.
그럼 만약에 리스트에 없는 값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네 맞습니다. false를 주게 됩니다.

 

▣ 리스트 보이기와 숨기기블록은 말 그대로 
리스트를 보일지 말지를 정해주는 블록입니다. 

▣ 직접 위에 있는 블록들을 하나하나 사용해주세요~~
눈으로 보고만 익히면 안됩니다.
꼭 하나하나 사용해주세요.
숙제입니다.~~
자 그럼 이걸 활용하여 저번장에서 했던 대답하기 블록을 활용해볼까요?

 

▣ 이렇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라는 리스트를 만들고
그 리스트에 있는 값을 대답에 있는 값과 조건문을 넣어서
맞으면 정답입니다를 말하는 코딩입니다. 
저번장과 다르게 하나하나 값을 
관리하거나
변수를 하나하나 만드는 것보다 더 
편리하고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이번에는 리스트를 두 개를 활용해보겠습니다.

 

▣ 리스트를 두개 만들어서
하나는 문제가 들어 있는 리스트
하나는 정답이 있는 리스트로 나누어서
각각 값을 말하고 대답하고를 정해주고 관리하게 쉽게 만들었습니다.

▣ 리스트를 이용하면 이렇게 변수를 하나하나 만들지 않아도
한꺼번에 여러 개에 변수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그럼 나중에 게임을 만들 때 아이템들을 관리할 때 아주 유용하겠죠?


▣ 위에 있는 실습들은 다 숙제입니다~~
꼭 저랑 똑같이도 해보시고
여러분들에 창작으로 다르게 활용도 해보세요.

 

▣ 알고리즘 순서도입니다.
항상 오늘 공부한 내용들을 알고리즘으로 설계해주세요~~

 

 

 

 

 

▣ 자 오늘에 연습문제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아이템들을 리스트로 관리하게 하기 위해 
아주 간단한 예제로 연습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끝까지 보시고 
파악하셔서 알고리즘 순서도를 먼저 설계하신 후에 코딩을 진행해주세요~~
완성하고 여러분들이 만들고 계신 게임에 리스트를 적용해보세요.


▣ 자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리스트를 배웠습니다. 
리스트는 말 그대로 변수를 여러 개 만들 때 
여러 개에 변수를 관리할 때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니 숙제들과 연습문제 하나하나 꼼꼼하게 해 주세요.
혹시 어려운 게 있거나 질문 있으시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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