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숙제해 보셨나요??
여러분들에 창작 게임도 기대가 되네요 ^^
혹시 완성한 게임이 있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이나 이메일 보내주세요 ~~
▣ 오늘은 대답 블록, 타이머 블록을 배워보겠습니다.
대답 블록은 변수 블록과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아주 쉽습니다.
▣ 감지 블록에 들어가면 이렇게 대답 블록에 관련된 블록들이 두 가지 있습니다.
▣ 이렇게 코딩을 해서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라고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먼저 실행하겠죠?
~라고 묻고 기다리기 블록에 입력돼있는 문자를 스프라이트가 말하고
그 밑에 입력하는 창이 생깁니다.
입력창에 우리가 원하는 문자나 숫자를 입력을 하고 엔터키를 누르거나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대답 안에 그 값이 저장된다고 생각하시면 될꺼같습니다.
그리고 그 값을 바로 말하기 블록을 통해서 말하게 되면
우리가 입력한 값을 바로 말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 자 확인해보셨나요?
직접 한번 사용해보세요.
대답 블록에 무엇이 저장되어 있는지 바로바로 확인하기 위해서
말하기 블록에 넣었습니다.
그럼 관계 연산자에도 넣을 수 있겠죠?
▣ 이렇게 말이죠.
그럼 대답 블록을 조건문으로 만들어서
그 조건이 맞으면 말하기 블록을 실행하게 만들었습니다.
▣ 직접 조건문을 만들어서 확인해 주세요~~
이번에는 타이머 블록을 공부해보겠습니다.
▣ 이렇게 타이머에 관련된 두 가지 블록이 있습니다.
타이머 초기화는 말 그대로 타이머에 숫자를 0으로 초기화해 줍니다.
타이머 블록은 안에 시간 숫자가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직접 확인해 볼까요?
▣ 자 이렇게 직접 타이머를 사용해 보면
깃발을 눌렀을 때
타이머 초기화 블록을 진행하고
타이머가 숫자가 0이 되겠죠?
그리고 무한반복으로 타이머를 말하기 블록에 넣어서 확인해 보면
타이머에 시간이 흘러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초기화 블록이 없으면 계속 시간이 이어서 가겠죠?
이번에는 그럼 타이머를 가지고 한번 조건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우리가 저번장에서 진행했던 문자 결합 블록으로
조건이 맞을 경우에 현재 시간을 말하게 블록을 조합해 보았습니다.
▣ 꼭 직접 조건문을 만들어서 해보세요^^
▣ 알고리즘 순서도를 복습하겠습니다.
우리가 오늘 공부했던 대답과 타이머는 값으로써 조건문에 넣었기 때문에
비교, 판단 도형으로 표현하면 되겠죠?
직접 위에 있는 코딩들을 알고리즘 순서도로 설계해 보세요~~
▣ 오늘 연습문제입니다. ^^
점점 연습문제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있죠?
제한한 시간을 초과했을 때에도 게임오버가 되게 만들어주세요 ^^
항상 꼭 영상을 끝까지 보시고 파악한 다음에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고 코딩을 진행해 주세요~~
▣ 오늘은 이렇게 감지 블록에 있는 대답 블록과 타이머 블록을 배웠습니다.
변수와 거의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어렵지 않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가 실습해 보라고 말씀드린 부분은 꼭 해보시고,
연습문제도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고 코딩을 진행해 주세요~~
코딩을 읽고 사고하는 연습은 꼭 꼭 하셔야 합니다.
혹시 하시다가 질문 있으시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이나 이메일 보내주세요~~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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