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ght 컴포넌트 사용법
Light Type: Spot, Directional, Point, Area 등의 다양한 타입이 있으며,
손전등처럼 집중된 빛을 구현하려면 Spot Light를 사용합니다.
Range: 빛이 미치는 거리를 조절합니다.
Spot Angle: 빛이 퍼지는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손전등의 빛을 좁게 만들려면 이 값을 낮추고, 넓게 만들려면 값을 높입니다.
Intensity: 빛의 밝기를 설정하는 값입니다. 값이 클수록 밝아집니다.
Color: 빛의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lashlight 설정 예시
Light 컴포넌트에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설정을 권장합니다:
Type: Spot
Range: 10~20 (사용 환경에 맞게 조정)
Spot Angle: 30~60 (넓은 각도로 빛이 퍼지게 하려면 값을 높이고, 좁게 하려면 값을 낮춤)
Intensity: 1~2 (빛의 밝기를 조절)
Color: 흰색이나 약간 노란색 (실제 손전등 느낌을 주기 위해 약간의 색상 조정 가능)
▣ Inner Spot Angle과 Outer Spot Angle
Outer Spot Angle:
빛이 퍼지는 가장 바깥쪽의 각도를 설정합니다.
이 값은 빛이 더 이상 퍼지지 않는 경계선을 정의합니다.
손전등의 메인 빛이 퍼지는 각도를 설정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Outer Spot Angle이 40이라면, 빛이 40도 각도로 퍼지게 됩니다.
Inner Spot Angle:
빛이 강하게 집중된 영역의 각도를 설정합니다.
Inner Spot Angle의 값은 Outer Spot Angle보다 작아야 합니다.
이 값보다 작은 각도 안에서는 빛이 강하게 유지되고, 그 바깥 영역에서 점차적으로 빛이 약해지면서 외곽까지 퍼집니다.
부드러운 빛의 경계를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 No Shadows: 성능이 중요한 경우 사용, 그림자가 없음.
Hard Shadows: 단단한 경계선을 가진 그림자, 성능에 큰 부담이 없음.
Soft Shadows: 부드럽고 현실적인 그림자, 성능에 더 큰 영향을 줌.
Shadow Strength: 그림자의 투명도 조정.
Shadow Bias: 그림자의 왜곡이나 떨림을 방지하기 위한 값.
Shadow Resolution: 그림자의 해상도를 조정하여 선명도를 결정.
▣ 코드 설명
Light flashlight: Light 컴포넌트를 참조하는 변수입니다. 이 변수를 Unity의 Inspector 창에서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Light는 손전등 역할을 하게 됩니다.
isFlashlightOn: 손전등이 켜져 있는지 여부를 저장하는 불리언 값입니다. 기본적으로 꺼져 있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Input.GetKeyDown(KeyCode.F): F 키를 누를 때 손전등의 상태를 토글 합니다.
flashlight.enabled: Light 컴포넌트의 enabled 속성을 사용하여 손전등을 켜거나 끕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Lighting.html
'[ Unity ] > - 유니티 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Zombie AI NavMeshLink (0) | 2024.10.21 |
---|---|
유니티 Weapon Fire Delay (0) | 2024.10.19 |
유니티 Zombie AI NavMeshAgent (19) | 2024.10.17 |
유니티 3D UI (0) | 2024.10.17 |
유니티 WeaponManager (0) | 2024.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