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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5 ]/- 언리얼엔진5 실습

언리얼엔진5 Texture 성능최적화

by MRG 2024.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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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DBias
개념: 텍스처의 LOD(Level of Detail)를 조정하여 해상도를 단계적으로 낮추는 값입니다.
원래 텍스처의 해상도에서 한 단계씩 낮춰서 렌더링에 사용됩니다.
작동 원리
LODBias = 0: 텍스처의 원래 해상도 사용 (기본값).
LODBias = 1: 텍스처 해상도를 절반으로 줄임 (예: 2048x2048 → 1024x1024).
LODBias = 2: 텍스처 해상도를 4분의 1로 줄임 (예: 2048x2048 → 512x512).


효과
메모리 사용량 감소: 해상도를 줄이므로 GPU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듭니다.
성능 향상: 낮은 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하면 렌더링 속도가 향상됩니다.
품질 저하: 과도하게 LODBias 값을 높이면 텍스처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Maximum Texture Size
개념: 텍스처가 GPU에 로드될 때 최대 해상도를 제한하는 설정입니다.
텍스처의 원래 해상도가 설정된 최대 해상도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다운스케일 됩니다.
작동 원리
텍스처의 해상도가 4096x4096이지만 Maximum Texture Size = 1024로 설정하면:
GPU에는 1024x1024 크기의 텍스처만 로드됩니다.
이 설정은 해상도 초과를 강제로 제한합니다.
효과
메모리 사용량 절감: GPU 메모리에 과도한 고해상도 텍스처를 제한합니다.
성능 최적화: 텍스처 로딩과 렌더링 속도가 개선됩니다.
텍스처 품질 관리: 설정된 해상도 이하로만 사용되므로 텍스처가 과하게 커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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