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언리얼엔진 5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언리얼엔진 5에는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제가 공부하면서 중요했고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실습 위주로 큰 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공부하실 때 언리얼엔진 5 문서 API를 읽으시면서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시다가 모르시는게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저도 함께 공부해서 댓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ko/
▣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자료가 많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를 생성 시 Starter Content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Starter Content는 언리얼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블루프린트와 여러 코드 및 오브젝트들을 포함하는 체크박스입니다.
보통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블루프린트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 수정한 다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빈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싶어서 Blank로 만들었는데 계속 안 돼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Starter Content 체크를 해제해 주시고 Blank로 생성하시면 아무것도 포함되어 있지 않는 빈프로젝트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언리얼엔진 5를 실행하면 레이아웃을 적응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 언리얼엔진 4를 처음 접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럴 경우 Window메뉴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Load Layout이 있습니다.
여기에 UE4 Classic Layout가 있습니다. 이걸 체크하시면 UE4 레이아웃처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블루프린트를 생성하는 건 찾기는 쉽지만 Level에 대한 블루프린트는 찾기 어렵습니다.
위에 이미지에서처럼 빨간 상자에 마인드 맵 같이 생긴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고
밑에 메뉴에 보면 Open Level BluePrint가 있습니다.
Open Level BluePrint 클릭하면 Level BluePrint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Level BluePrint에 의미는 씬(맵)의 블루프린트(코드)를 접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블루프린트를 들어오면 이렇게 블록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걸 블루프린트(노드베이스프로그래밍)라고 합니다.
노드끼리 연결하여 진행하는 코딩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블루프린트 바탕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면 이렇게 여러 가지 기능들이 보입니다.
▣ 여기서 PrintText라는 걸 가지고 오면 이런 모양이 나오는데
화살표 모양을 맞춰서 노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들을 볼 때 왼쪽과 오른쪽에 다른 모양과 구멍들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PrintText에 화살표를 눌러 펼쳐보면 이렇게 많은 구멍들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를 공부하실 때 이점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왼쪽에 있는 모양과 구멍들은 받아오는 느낌 입력하는 걸로 보시면 되고
오른쪽에 있는 모양과 구멍들은 출력한다 보낸다라고 생각하시면 나중에 노드를 이어나갈 때 이해하기가 편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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