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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언리얼엔진5 공부

언리얼엔진5 27장 [매크로]

by MRG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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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번장에서는 매크로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매크로는 함수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조금 다릅니다.

이 차이를 보기 위해 노드를 연결하며 공부해 보겠습니다. 

 

▣ 먼저 저번장에서 공부했던 Axis로 입력하는 함수를 통해서 진행했던 노드에서

branch가 아닌 Compare Float 매크로블록으로 변경했습니다. 

블록에 M이라고 적혀 있으면 매크로이고 F라고 되어 있으면  function 함수입니다. 

 

컴파일 저장 후 씬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고 위, 아래 키를 누르면 위에 이미지처럼

출력이 잘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매크로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 보겠습니다.

왼쪽메뉴에 보면 MACROS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이 됩니다.

함수와 동일합니다.

 

▣ 매크로메뉴를 보면 함수와 비슷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nputs, ouputs를 추가하고 각각 데이터타입을 변경하는 메뉴를 누르면 함수와 동일한 데이터타입들이 있지만

다른 Exec라는 타입이 있습니다.

이건 흐름노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inputs, ouputs에 한 개씩을 추가하고 데이터타입을 Exec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그 중간에 printText로 연결한 다음 컴파일 저장을 합니다. 

이건 흐름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Event Graph로 돌아와서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New Macro로 아까 만든 매크로를 검색하고 불러오면  매크로 양쪽에

입력핀, 출력핀이 나오는데 일반적인 입력이 아닌 흐름에 대한 핀이 됩니다.

이걸 Event BeginPlay와 Print Text에 연결하고 컴파일 저장을 한 다음

 

▣ 씬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끝이 순차적으로 출력됩니다.

 

 

▣ 매크로와 함수의 약간의 차이를 더 명확하게 알기 위해서 매크로로 들어가서 Inputs, Ouputs를 추가해서 위에 이미지처럼 완성합니다. 10보다 클 때의 흐름, 10보다 작을 때의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컴파일 저장 후

 

▣ Event Graph로 돌아와서 변수를 만들어 20이라는 기본값으로 지정한 다음에 위에 이미지처럼 노드를 연결합니다.

컴파일 저장 후 

 

▣ 씬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10보다 크다가 출력됩니다. 

 

▣ 다시 이야기하면 함수와 매크로는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흐름에 대한 부분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딜레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ko/making-macros-in-unreal-engine/

 

매크로 만들기

플레이어의 에너지가 점프하기에 충분한지 검사하는 매크로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 위에 언리얼엔진 5.0 API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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