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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언리얼엔진5 실습

언리얼엔진5 블루프린트 생성 및 소개

by MRG 2023.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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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unrealengine.com/5.0/ko/blueprints-visual-scripting-in-unreal-engine/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게임플레이용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 Blueprint, 블루프린트 사용 개요서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 언리얼 엔진의 스크립팅 시스템인 Blueprint(블루프린트)는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게임플레이 요소를 만드는 개념을 토대로 한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스크립팅 언어와 마찬가지로, 엔진 내 객체 지향형(OO) 클래스 또는 오브젝트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 블루프린트는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 레벨 블루프린트 : 각 레벨(맵)에 고유한 블루프린트

- 블루프린트 클래스 : 게임을 위한 오브젝트를 만드는 데 사용

 

 

 

▣ 레벨블루프린트는 상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Open Level Blueprint에서 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Open Level Blueprint를 클릭하면 그럼 이렇게 레벨블루프린트 에디터가 활성화됩니다.

 

 

▣ 이번에는 블루프린트클래스를 관리하기 위해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 폴더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해서 Blueprint Class를 클릭합니다.

 

 

▣ 그럼 이렇게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모 블루프린트클래스가 나옵니다. 

 

 

▣ 대표적인 부모클래스의 종류로는

- Actor :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로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움직이지 않는 액터를 배치할 때 많이 사용)

- Pawn : 액터 클래스를 부모로 가진 클래스로, 레벨에 배치할 수 있는 플레이어의 동작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클래스(움직이는 액터를 만들 때 사용)

- Character : 폰 클래스를 부모로 가진 클래스로, 사람 모양을 전체로 하는 특수한 클래스(움직이면서 사람모양 플레이어를 만들 때 주로 사용)

- Player Controller : 폰이나 캐릭터 클래스를 조작하기 위한 클래스, 여러 캐릭터가 있을 때 플레이어의 입력에 따라 캐릭터를 바꾸고 싶은 때 사용(멀티게임)

- Game Mode Base : 게임의 규칙을 정의하는 클래스로, 점수 시스템을 정의하거나 클리어 조건, 게임오버 조건등을 정할 때 사용

- Actor Component : 엑터에 컴포넌트를 추가할 경우 사용하는 클래스, 액터 컴포넌트는 액터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목적인 클래스이므로 레벨에 배치할 수 없다.

- Scene Component : 액터 컴포넌트와 마찬가지로 액터에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클래스, 특히 트랜스폼 정보를 다룰 경우 선택합니다.

 

▣ ALL CLASSES : 여러 클래스가 있는 메뉴

 

 

▣ 여기서 우리는 Acto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름을 BP_Test라고 정의합니다.

BP_ 는 블루프린트에 약자로 블루프린트를 생성할 때 이름 앞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BP_Test를 더블클릭해서 에디터를 활성화합니다. 

 

▣ 그럼 Viewport가 클릭되어 있는데 Viewport는 엑터의 외형적인 기능을 다루고 왼쪽에 Component가 있는데

Component : 엑터에 추가할 수 있는 여러 기능(함수)들을 포함시키는 기능입니다.

 

▣ Viewport 옆에 

Construction Script :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맨 처음 실행되는 블루프린트입니다.
액터의 머티리얼이나 캐릭터를 설정하고 게임 규칙을 불러오는 등 게임 초기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vent Graph : 게임의 다양한 상황 처리를 구성하는 그래프입니다.

 

 

 

▣ Event Graph를 클릭하면 이렇게 여러 비주얼 블록(노드)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노드에는 입력, 출력에 관한 핀이 있습니다.

 

- 왼쪽 화살표를 실행 입력 핀 : 앞에 노드가 완료되면 이어서 노드 처리가 실행됩니다.

- 오른쪽 화살표를 실행 출력 핀 : 노드 처리가 완료되면 이 핀을 실행 와이어로 연결된 다음 노드 처리 실행됩니다.

- 왼쪽 원을 입력 핀 : 값이나 대상 액터에 정보 등을 다른 노드에서 받는 핀입니다.

- 오른쪽 원을 출력 핀 : 처리결과를 다른 노드에 전달하는 핀입니다.

 

 

▣  f 가 있는 노드는 함수 노드입니다. 

 

 

▣ 화살표로 되어 있는 노드는 이벤트 노드입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ko/introduction-to-blueprints-visual-scripting-in-unreal-engine/

 

블루프린트 소개

블루프린트가 처음이신 분들에게 블루프린트란 무엇이며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하이 레벨 개요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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