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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유니티 실습

유니티 3d ui

by MRG 2024.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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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Canvas를 생성합니다. Canvas Render Mode를 World Space으로 지정합니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UICanvas.html

 

캔버스 - Unity 매뉴얼

모든 UI 요소는 Canvas 안에 위치해야 합니다. 캔버스는 Canvas 컴포넌트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이며 모든 UI 요소는 반드시 어떤 캔버스의 자식이어야 합니다.

docs.unity3d.com

 

▣ 월드 공간(World Space)

이 렌더 모드에서는 캔버스는 씬에 있는 다른 오브젝트처럼 동작합니다. 캔버스의 크기는 사각 트랜스폼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UI 요소는 3D 배치에 기반하여 씬의 다른 오브젝트의 앞 또는 뒤에 렌더링 됩니다. 이 방식은 월드의 일부를 이루도록 의도된 UI에 유용합니다. 이 방식은 “서사적 인터페이스”라고도 합니다.

 

 

 

▣ Canvas안에 배경이미지와 Text를 상속합니다. 

 

 

▣ 그리고 아이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Sphere Collider을 추가합니다. 

Is Trigger로 지정합니다. 

 

▣ Canvas에 있는 UI는 아이템오브젝트 위쪽 위치로 이동합니다. 

 

 

▣ 플레이어 스크립트로 가서 OnTriggerEnter, OnTriggerExit 충돌에 대한 함수를 생성하고 LookRotation() 함수를 이용해서 UI에 회전값을 조절하는 코드를 완성합니다.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Quaternion.LookRotation.html

 

Unity - Scripting API: Quaternion.LookRotation

Z axis will be aligned with forward, X axis aligned with cross product between forward and upwards, and Y axis aligned with cross product between Z and X. Returns identity if the magnitude of forward is zero. If forward and upwards are colinear, or if the

docs.unity3d.com

 

 

▣ 컴파일 저장 후 스크립트에 해당 UI를 넣고

 

 

▣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여 가까이 갔을 때와 멀리 있을 때에 UI가 Player를 바라보고 나타나는 걸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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