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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STUDY ]/》언리얼엔진5 실습

언리얼엔진5 랜드스케이프 여러 Material 적용

by MRG 2024.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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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Material을 다운로드합니다. 

 

 

▣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Material을 생성합니다. 

 

 

▣ Material 에디터에서 다운로드한 Material 폴더에 Texture 3개를 드래그하여 넣습니다. 

 

 

▣ 3개 Texture을 선택하고 Sampler source 메뉴에서 Shared : Wrap로 지정합니다.

 

 

▣ MakeMaterialAttributes 노드를 불러와서 Texture Sample에 위에 이미지처럼 연결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6/ko/RenderingAndGraphics/Materials/ExpressionReference/MaterialAttributes/

 

Material Attributes 표현식

여러가지 머티리얼 특성, 특히 레이어드 머티리얼 제작시 유용한 특성을 나누고 합치는 수단이 되는 표현식 노드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Make Material Attributes (머티리얼 특성 제조) 노드는 Break Material Attributes 노드와 정반대입니다. 특성을 나누는 대신 합치는 것입니다. 자체적인 머티리얼 레이어 함수를 만들 때 좋은데, 출력에 대한 표준 특성 전부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머티리얼 안에 두 종류 이상의 머티리얼을 섞어 정의하고자 하는 복잡한 머티리얼을 구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TextureCoordinate 텍스트 좌표 노드를 불러오고 

 

 

▣ 마우스왼쪽키를 누르고 1번 키를 눌러 노드를 추가합니다.

 

 

▣ 그리고 오른쪽마우스를 눌러 * 노드 Multiply노드도 추가합니다. 

 

 

▣ 그리고 이렇게 A, B를 연결합니다. 

 

 

▣ 0 노드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여 Convert To Constant로 지정하여 이름을 지정한 다음에

 

 

▣ Multiply노드에 UVs Texture 노드를 각각 연결합니다. 

 

 

▣ 또 Texture Sample과 MakeMaterialAttributes노드를 복사하고 두 번째 Material에 Texture를 각각 순서대로 적용합니다. 

 

 

▣ 두번째 Texture Sample도 아까 위에 있던 Multiply노드와 연결합니다. 

 

 

▣ 모든 Material을 연결이 완료되었으면 LandscapleLayerBlend를 추가하고

 

 

▣ Material 이름에 노드를 클릭하고 Use Material Attributes를 체크합니다. 

 

 

▣ Landscape Layer Blend 디테일탭에서 Layer를 추가하고 이름을 지정하고 Layer에 각각 Material을 연결합니다. 

완료했다면 저장을 합니다.

 

 

▣ 완성한 Material에서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Material Instance를 생성합니다. 

 

 

▣ Landscape에서 Landscape Material를 아까 생성한 Material로 지정합니다.

 

 

▣ Landscape mode에서 Paint모드로 가서 Layers에 + 버튼을 클릭하여 Layer을 각각 추가합니다. 

 

 

▣ 그리고 Material Instacne에서 Globale value값을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 Layer를 각각 선택하여 Brush를 칠하면 이렇게 두 개의 Material이 그려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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