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
저번장에 숙제는 해보셨나요?
이제 알고리즘 순서도 설계하는 게 많이 익숙해지셨죠?
잘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익숙해지셨다고 해서 멈추시면 안 됩니다.
자꾸 사고(생각)하면서 코딩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저처럼 고생을 안 합니다 ^^;;
명심하세요.
▣ 오늘은 형태 블록에 다음 모양 바꾸기와 모양을 모양 1로 바꾸기 블록 그리고 배경을 바꾸는 블록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다음 모양 바꾸기를 공부해보겠습니다.
가운데 창에 블록을 놓고 계속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어떻게 되나요?
고양이 스프라이트에 모양이 계속 바뀌어서 뛰는 것처럼 보이게 되죠?
그럼 이 모양이 어디에 있느냐
스프라이트가 모여있는 메뉴에서 스프라이트를 클릭을 하면
이렇게 위에 메뉴 중에 코드 메뉴 옆에 모양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고양이 스프라이트 안에 있는 모양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아까처럼 다음 모양 바꾸기 블록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네... 모양 1, 모양 2 계속 순서대로 모양이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모양 밑에 보면 익숙한 버튼이 있죠?
▣ 이걸 누르게 되면 우리가 모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프라이트 캐릭터를 직접 추가하는 버튼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꺼같습니다.
그럼 다양한 모양을 추가해서 우리가 직접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이건 직접 원하시는 모양을 가지고 와서 한번 해보세요.
▣ 그럼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은 무엇일까요?
마우스로 더블클릭해볼까요?
그럼 모양 1로 바뀌게 됩니다.
결국 이 블록은 내가 지정한 딱 그 모양으로만 바뀌게 됩니다.
둘에 차이를 아시겠나요?
그냥 다음 모양 바꾸기는 정하는 게 아닌 우리가 다른 블록에 사용했던 바꾸기 블록처럼 값이 계속 순차적으로 바뀌게 되고 모양을 모양 1로 바꾸기는 딱 그 모양으로 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네요
▣ 직접 코딩을 실습하셔서 눈으로 확인해주세요.
이 차이를 아셔야 나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자 그럼 이렇게 코딩을 해보면 어떻게 될까요?
네 블록이 순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1번 2번 3번 이렇게 빠른 속도로 하나씩 작동합니다.
고양이 스프라 이틀 보면 계속 모양이 바뀌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벽에 닿으면 튕기기 블록 때문에 거꾸로 되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뇨?
당연히 회전 방식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건 우리가 동작 블록에서 배웠습니다.
잊어버리셨다면 전에 있는 장을 다시 꼼꼼하게 읽고 공부해주세요.
▣ 그럼 여기서 미션
위에 있는 코딩처럼 코딩을 하면 고양이 모양이 바뀌는 게 너무 빠른데
그럼 그걸 조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분명 이런 분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
"쉽지" 하고 이렇게 코딩하는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코딩하면 어떻게 되죠?
당연히 순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뚝뚝 1초 동안 끊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틀린 답이겠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힌트는 깃발을 하나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게 힌트입니다.
▣ 꼭 해보세요 숙제입니다.
▣ 그럼 이 배경을 바꾸는 블록들도 마찬가지겠죠?
직접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다음 배경으로 바꾸기 블록을 더블클릭하면 어떻게 되나요?
네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우리가 모양을 추가한 것처럼 배경도 추가해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 배경은 이런 식으로 배경 메뉴탭을 선택해주면 모양을 누르는 메뉴에 배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럼 모양을 추가한 것처럼 배경도 이렇게 클릭해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 그럼 배경을 추가해주고 직접 코딩을 해서 확인을 해보면 다음 배경 바꾸기는 계속 순차적으로 배경이 바뀌고 배경을 배경 1로 바꾸기 블록은 내가 지정한 배경으로만 정해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이것도 여러분들이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셔서 바꿔보세요.
그런데 모양처럼 배경을 빠르게 바꾸면 이상해지겠죠?
그러니 배경을 언제 어떻게 조절할지 생각하시면서 코딩도 해보세요.
숙제입니다.!!!!
▣ 자 오늘도 알고리즘 순서도를 복습하겠습니다.
우리가 모양을 바꾸는 건 처리 도형을 활용하여 알고리즘 순서도를 작성하겠습니다.
배경도 마찬가지입니다.
▣ 자 이번에는 오늘 배운 모양 바꾸기와 배경 바꾸기를 활용하여 동물들이 달리기를 하는 코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각 동물마다 모양이 어떻게 바뀌고 각각 속도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영상을 보고 파악하고 생각해주셔서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고 그걸 보고 코딩을 진행해주세요.
각각 동물 스프라이트마다 알고리즘 순서도가 다 있겠죠?
꼭 먼저 작성하고 코딩을 진행해주세요.
▣ 블록 이름을 적는 게 아닙니다. 주의해주세요.
▣ 오늘은 모양과 배경을 바꾸는 블록을 배웠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움직이는걸 좀 더 실감 나게 코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는 건,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코딩은 사고해야 하기 때문이죠.
잊지 마시고 꼭 오늘 숙제와 연습문제 꼭 진행해주세요.
창작 게임을 만들어보면 더 빠르게 실력이 좋아질 겁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고요.
방명록도 남겨주시면 더 좋고요^^
출석 체크해주시면 더더 좋고요 ^^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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