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CODING STUDY ]/》스크래치 공부

스크래치10장(크기바꾸기 블록, 색바꾸기 블록, 이벤트블록, 알고리즘)

by MRG 2020. 5. 2.
728x90
반응형

▣ 안녕하세요^^
저번장에 숙제는 해보셨나요??
모두 다 알고리즘 순서도와 코딩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하고 다음장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크기 바꾸기, 정하기 블록을 먼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크기 바꾸기와 정하기블록을 가운데 가지고 와서 하나하나 더블클릭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바꾸블록은 어떻게 되나요??
네 현재 크기에서 +10 커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냐면

 

 

▣ 고양이 스프라이트 밑에 있는 고양이에 정보를 보는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x, y좌표와 방향에 정보를 살펴보았죠?
그 밑에를 보면 크기를 지정하는 메뉴도 있습니다. 
우리가 10만큼 크기 바꾸기를 하게 되면 +10을 추가하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작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10을 하면 되겠죠?? 
크기 바꾸기 블록은 우리가 x좌표 바꾸기 블록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럼 크기를 정하기 블록은 무엇일까요?
더블클릭을 하게 되면 크기를 딱 100으로 정하게 됩니다.
그럼 200으로 하면 어떻게 할까요?
네 딱 200에 크기로 정하게 됩니다.
우리가 저번장에서 사용한 x 좌표 정하기 블록과 동일하죠?

 

 

▣ 그럼 색깔 효과 정하기와 바꾸기에 차이는 무엇일까요?
아까 크기를 바꾸고 정하고 블록과 동일합니다.
직접 하나하나 값을 바꿔서 확인해보세요.
그럼 크기 정하기 바꾸기 블록과 동일하게 
정하기는 딱 정한 값으로 색 바뀌게 되고
바꾸기는 +10으로 점점 값을 추가하여 바뀌게 됩니다.
그럼 메뉴에서 색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이렇게 저번장에서 모양을 추가한 것처럼 모양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모양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모양 메뉴를 활용하여 직접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채우기 색을 눌러서 색상을 변경하면 색이 바뀝니다.

 

▣ 그리고 밑에 있는 페인트통 모양에 아이콘을 눌러서 내가 색을 채우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색이 바뀌게 됩니다.
저는 눈에 넣었는데 좀 무섭네요. ㅎㅎ
꼭 직접 이렇게 색을 채워서 캐릭터를 색칠해 보세요.
당연히 배경에도 가능합니다. ^^
꼭 한 번씩 해보세요.

 

 

▣ 이렇게 색깔 부분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여러 가지 효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하나하나 해보지는 않겠습니다.
직접 바꾸기를 활용하여 어떤 효과인지 한 번씩 사용해보세요.
이걸 통해서 그래픽 효과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 꼭 한 번씩 해보세요. 숙제입니다.


이제 이벤트 블록 중에 하나를 배워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깃발이 아닌 키를 눌렀을 때 작동하게 하는 블록을 배워보겠습니다.

 

▣ 우리가 이벤트 블록에 있는 깃발을 클릭했을 때만 사용했죠?
이번에는 키를 눌렀을 때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코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벤트에 가면 이렇게 스페이스키를 눌렀을 때라는 블록이 있습니다.

 

▣ 자 이렇게 코딩을 해서 스페이스키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되나요?
네 스페이스키를 누르게 되면 10만큼 우리가 코딩은 스프라이트가 움직이게 됩니다.

 

▣ 이렇게 화살표를 눌러보면 여러 가지 키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블록 여러 개를 불러와서 방향키 전체로 고양이를 움직이게 할 수 있겠죠?


▣ 숙제입니다.
이벤트 블록을 활용하여 방향키를 누르면 각각 방향에 맞게 움직이게 만들어주세요.
위에 방향키를 누르면 위로 
아래 방향키를 누르면 아래로 
이런 식으로 위, 아래, 좌, 우 만들어주세요.

 

 

▣ 자 오늘도 알고리즘 순서도를 복습해보겠습니다.
오늘은 키를 눌렀을 때라는 조건 판단 블록이 있으니깐 사용해야겠죠?
꼭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할때 활용해주세요.

 

 

 

▣ 자 이벤트에서 a, b, c 각각 키를 정해주고
키를 누르면 각각 색이 바뀌거나 크기가 바뀌거나 모양이 바뀌는 각각 다른 코딩을 해줘서
공룡들이 공연을 하는 코딩을 진행하는 문제입니다.
알고리즘순서도 꼭 설계해주시고 그걸 보고 코딩을 해주세요.


▣ 오늘은 형태 블록에 크기, 색 그리고 이벤트에서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이벤트 블록을 배웠습니다.
점점 우리가 배웠던 블록들과 연관이 되어서 이해하기 쉬워지죠?
그래도 직접 그 차이를 눈으로 확인해보고 숙제를 해보셔야 합니다.
연습문제도 꼭 알고리즘 순서도를 설계하고 코딩을 진행해주세요.
질문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장에서 뵙겠습니다.


▣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했습니다.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