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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5 ]/- 언리얼엔진5 실습

언리얼엔진5 ExponentialHeightFog

by MRG 2024.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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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ponentialHeightFog는 Unreal Engine에서 안개 효과를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컴포넌트로, 다양한 설정을 통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Fog Density
정의: Fog Density는 안개의 밀도를 결정하는 값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안개가 더 짙어지고,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범위: 일반적으로 0.0에서 1.0 사이의 값을 사용합니다. 값이 0.0에 가까울수록 안개가 거의 보이지 않으며, 1.0에 가까울수록 매우 짙은 안개가 형성됩니다.
용도: 전체 안개 효과의 강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저녁이나 새벽과 같은 장면에서 짙은 안개를 표현하거나, 밝은 날씨에서 약간의 안개만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olumetric Fog
정의: Volumetric Fog는 안개를 입체적으로 렌더링 하여 빛과 상호작용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빛이 안개를 통과하면서 확산되거나 흩어지는 현상을 시뮬레이션합니다.
특징:
Volumetric Scattering: 빛이 안개 입자에 의해 흩어지는 정도를 결정합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안개가 빛을 더 많이 산란시켜서, 조명이 더 넓게 퍼지는 효과를 줍니다.
Light Shafts: 빛이 안개를 통과할 때 광선이 보이는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나무 사이로 햇빛이 비추는 장면에서 사용됩니다.
용도: Volumetric Fog는 더욱 사실적인 안개 효과를 구현할 때 사용됩니다. 특히, 빛과 상호작용하는 안개 표현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  Albedo
정의: Albedo는 안개의 색상을 설정하는 파라미터로, 안개 입자가 빛을 반사할 때 그 빛의 색깔을 정의합니다.
용도: 이 설정을 통해 안개의 색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푸른색 안개나 붉은색 안개를 표현할 때 Albedo 값을 조정합니다. 주로 특정 분위기를 설정하거나, 특정 시간대나 날씨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ExponentialHeightFog의 Start Distance는 Fog(안개)가 화면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거리를 조절하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통해 안개가 카메라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부터 보이게 할 것인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Start Distance를 조절하면 특정 범위 내에서는 안개가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tart Distance의 의미
Start Distance: 이 값은 카메라에서 안개가 시작되는 최소 거리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tart Distance가 500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카메라에서 500 유닛 이상 떨어진 곳부터 안개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 이전의 거리에서는 안개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 실내에서 ExponentialHeightFog의 Start Distance를 크게 설정하면, 안개가 카메라로부터 매우 먼 거리에서만 시작되므로, 실내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는 안개가 전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실내의 크기가 작은데 Start Distance를 1000 유닛으로 설정했다면, 카메라가 실내 어디에 위치하든 그 범위 내에서는 안개가 시작되지 않으므로 안개가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요약
Start Distance는 안개가 시작되는 거리를 설정하여 특정 거리 안에서는 안개가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경우, 공간이 좁기 때문에 Start Distance를 크게 설정하면 카메라가 그 거리를 넘어서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결과적으로 실내에서 안개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관련 API :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us/unreal-engine/API/Runtime/Engine/Components/UExponentialHeightFogComponent?application_version=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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